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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Web Game 개발 가이드(1)Java Web Game 개발 가이드 2010. 1. 22. 09:36
개발에 들어가기 전에..
웹이란 소통의 통로다라는 굳이 진부한 이야기를 꺼내는 이유는 아마도 이 글을 읽는 분들도 이 글이 마지막까지 필요해지는 때 그 이유를 실감 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 입니다. 시작도 하기 전에 완성을 논하기는 어렵지만 만약 자신의 친한 지인과 또는 나의 웹 사이트를 지나가는 전세계의 수많은 사람들과 소통 하게 되는 그런 순간이 온다면 왜 이 글에 그런 내용들이 있었는가를 떠올릴 수 있을 것 입니다.
이 글은 기본적으로 웹을 혼자서 개발 하기 위한 방법을 순차적으로 모두 설명 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웹 개발을 위한 기술이나 환경 등도 다루고는 있지만 전문적인 지식을 원하는 독자에게는 어울리지 않는 글입니다. 또한 이 글은 웹 게임이라는 웹에서도 특수한 분야의 컨텐츠를 개발 하기 위한 방법을 설명 하기 때문에 순수 웹에 대한 기술을 얻으려는 분들께도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다만 글을 읽는 분들의 실력을 대학생 정도라 가정하고 글을 진행 하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기술에 대한 전문적인 용어나 특정 기술분야를 지칭하는 용어는 사용하지 않겠지만 행여 사용할 경우는 꼭 각주를 달도록 하겠습니다. 따라서 자바의 기술이나 자바 웹 프로젝트의 기술적인 부분은 자세한 설명을 첨부하겠지만 기초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흔히 접하는 전공 도서에서 쉽게 얻을 수 있는 지식들은 이곳에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이 글에서 설명하는 자바의 기술과 데이터 베이스 이론은 최신의 그것과는 구별되며 현재 필자가 경험적으로 알고 있으며 실제로 사용해 본 프레임워크를 이용하여 글에 인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1프레임워크를 사용한다면 혼자 진행하는 프로젝트라 해도 능히 원하는 바를 이룰 만큼 쉽고 간단한 구조를 갖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을 보고 천천히 따라 하다 보면 어떤 회사에서 사용할 지도 모르는 실무적인 프로젝트를 고스란히 경험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에서 인용하는 프로젝트에 사용되는 툴이나 프로그램 들은 모두 무료 프로그램들(Microsoft Office 제외)이며, 이 프로그램들에 대한 전문적인 설정 법들 역시 다루지 않을 것입니다. 그 방법들도 하나의 광범위한 학문에 비견될 만큼 전문적인 프로그램들이라 이 글에서는 꼭 필요한 부분에 대한 설치, 운영법 만을 집고 넘어갈 것입니다.
누구를 위한 글인가?웹 게임은 광범위 하지만 불가능 하진 않다
여러분은 재미있는 웹 게임을 만들고 싶거나 돈 되는 웹 게임을 만들고 싶거나 할 것입니다. 그냥 공부를 위해서 이 글을 보는 분에게도 전체적인 프로젝트의 흐름을 잡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 글을 읽는 분들의 목적에 맞게 이 글은 재미있는 웹 게임을 만들기 위한 기초적인 방법론과 돈이란 목적을 컨텐츠에 녹여 관리하는 방법들에 대한 기초적인 윤곽을 설명할 것입니다.
즉 이 글은 웹 게임을 만들어 보고 싶지만 자신의 실력에 대한 신뢰성이 없거나 자바 웹 프로젝트의 경험이 없는 대학생 혹은 새내기 직장인 들을 위한 글이라 생각하고 읽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다음에는 Java를 이용한 웹 게임을 개발하기 위한 환경의 설정과 기본적인 코딩 소양에 대한 글이 이어집니다. 만약 자신이 이미 프레임 워크나 개발 환경이 완료 된 상태라면 컨텐츠 개발에 대한 다음 장으로 넘어가도 상관 없습니다. 또한 다음 장의 내용이 너무 초보적인 내용이라 볼 필요가 없다고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이 글의 독자층을 고려하여 읽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웹 이라고는 하지만 엄연한 게임 이기 때문에 다양하고 화려한 컨텐츠는 많을수록 좋지만 자신이 수행하는 프로젝트의 성격과 규모를 정확히 파악하여 적정선에서 개발범위를 끊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이 글에서는 구체적인 설계와 단계별 수행일정 관리 기법도 다룰 것입니다. 무조건 좋아 보이는 시스템을 다수 채용하게 되면 목표로 했던 개발 범위를 벗어나 프로젝트는 실패로 끝날 가능성이 매우 높게 됩니다. 실패한 프로젝트는 개발자에게 여러 가지로 아픈 경험을 가져다 주므로 반드시 완벽한 업무 범위와 한계성(수많은 개발 도전자들이 직면하는 디자인, 이미지의 한계성)등을 인정하고 반드시 성공하는 프로젝트를 계획, 수행 하길 바랍니다.
- 프레임워크(framework): 골격, 뼈대. 이 글에서는 자바에서 웹 프로젝트를 일률적이고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클래스 패키지의 구조 혹은 모음의 뜻을 가진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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