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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ava Web Game 개발 가이드(15)
    Java Web Game 개발 가이드 2010. 2. 3. 21:55

    컨텐츠의 유료화

      여러분이 이곳까지 읽어 왔다면 운영 서버까지 소유 하고 있을 것입니다. 생각보다 그리 많은 돈이 들지 않습니다. 임대 형식으로라면요. 그러나 이 컨텐츠로 돈을 벌기 위해서는 상황이 많이 달라집니다. 우리나라는 개인이 아무런 신고도 없이 돈을 벌고자 한다면 명백한 불법임으로 쇠고랑을 차야 하기 때문 이지요. 자 여러분이 불법을 저지르지 않고 게임을 운영하도록 하기 위한 준비물들을 살펴 보려 합니다.

    1. 사업자 등록증 신고
    2. 통신판매업 신고
    3. 부가통신 사업자 신고
    4. 게임 물 심의 등록
    5. 광고 비용
    6. 각종 이메일, 문자 서비스 등록
    7. 전자 결제 시스템 대행료
    8. 결제선 수수료
    9. 실명확인 서비스 수수료
    10. 보안 관련 서비스

    자세한 사항은 빠져 있지만 이 중 위의 1,2,3,4는 필수적으로 소유 하여야 하는 등록증 입니다. 4번 이후 것들은 없어도 불법은 아니지만 실질적으로 수익을 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럼 하나씩 살펴 보겠습니다.

    사업자 등록증 신고

      어떤 사업을 하여 부가적인 수익을 얻고자 한다면 필수적으로 필요한 자격증과도 같은 것입니다. 이 사업자 등록은 세무서에 가서 신고를 하면 되는데 세무서에 가서 정확한 종목 명을 문의하여 기재해 주시면 됩니다. 운영 시 보통 "전자상거래" 로 종목을 기재하시고 업태는 도매,소매를 정해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아무래도 세무서에서 직접 물어봐 가며 작성 하는 것이 확실 할 것입니다. 사업자등록 신청 시 구비서류는 세무서에 비치가 되어 있습니다. 추가적인 준비물을 미리 전화로 문의 해보고 가도록 합시다. 지역마다 약간씩 확인 절차가 다르기 때문에 관할 좀더 자세한 사항은 1588-0060 으로 문의를 하시면 세무서에서 자세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통신 판매업 신고

      웹 게임도 하나의 무형의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통신 판매업은 필수 입니다.

    • 통신 판매업 신고는 사업장 소재지 관할 시군 구청 지역 경제과에 신고하며 구비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 
      (단, 신규로 통신판매업을 하는 경우 신고 증 교부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제출) 
    • 신고서(해당관청에 비치되어 있습니다.)
    • 도장

    부가 통신사업 신고

      유료 웹 게임 운영이 통신서비스의 개념에 부합되는 관계로 이에 따른 체신청에 부가통신사업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부가 통신사업 신고 시 필요한 신고서는 아래 문서를 참조하여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http://www.whoismall.com/new_web/cate_whoismall/service_process_5.phtml 

      참고 : 부가통신사업자 신고의 면제에 해당하는 소규모 부가통신사업 - 인터넷을 이용하여 
    부가통신역무를 제공하는 사업자로서 자본금 1억원 이하인 경우 

    => 사업자등록,통신판매신고,부가통신사업신고 등은 캐쉬상점이 오픈해서 판매를 
    시작하기 전에 완료를 하셔야 운영이 가능하게 됩니다.

    게임 물 심의 등록

      게임 물 등급 심의는 우리나라에서 개발되거나 외국에서 개발 된 모든 게임 중 우리나라에서 서비스 하려면 모두 게임 물 심의를 받아야 합니다. 게임 물 심의는 게임물 등급 위원회에 가서 받으면 됩니다.

    게임물 등급 위원회에서 정하는 심의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웹 게임의 경우 용량이 작기 때문에 클라이언트 게임에 비해 심의 비용이 조금 저렴한 편이었지만 용량이 크거나 관련 심의료가 계속적으로 상승 하고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많은 비용을 치르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참고로 심의는 패치가 되어 변경사항이 생길 때마다 새로 받아야 하기 때문에 빈번한 패치는 자제 해야 할 것입니다. 아래는 게임물 등급 위원회 홈페이지에 게시된 참고 적용사항 입니다.

    위와 같은 심의를 받게 되면 그 결과를 게임의 전면에 표기 하여야 하며 취소가 가능합니다.

    광고

      광고비는 각 제작자의 필요에 따른 사항이기 대문에 생략 하겠습니다.

    이메일, 문자 서비스

      보통 이메일의 경우 SMTP 서버를 등록하여 프로그램 상에서 이 서버로 email 모듈을 사용하여 메일을 발송 하게 됩니다. 보통 호스팅 업체에서는 기본적으로 SMTP 서버를 운영 하고 있기 때문에 단지 호출만 하여 쓰기만 하면 되지만 고객에게 일괄적으로 발송하는 대량 메일(일일 최대 500건 이상-업체마다 한도가 다르다)은 각 호스팅 업체별로 한도가 정해져 있어 대량을 이용할 시 추가적인 과금을 적용 받아야 합니다. 물론 자신이 서버를 가지고 있다면 해당되지 않습니다.

    이메일이 자신이 SMTP 서버를 소유 한다면 비교적 발송이 자유로운데 반해 문자 시스템은 통신사에게 문자 비용을 추가적으로 부담함으로 건당 요금이 발생 합니다. 이 문자 서버 역시 문자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의 모듈을 설치 하고 그 모듈을 자바에서 호출하여 문자를 전송하게 됩니다. 통신사와 직접적인 계약이 아닌 중간에 대량 문자 업체를 끼기 때문에 각 sms대량 전송 업체의 모듈을 이용해야 합니다. 이 문자 시스템 역시 대부분의 호스팅 업체에서 제공 하기 때문에 자바에서 문자 모듈을 호출 하면 됩니다. 가격은 대략 건당 10~30 원 정도 입니다.

     

    전자 결제 시스템 대행, 수수료

      여러분이 유료로 제공하는 아이템을 고객이 구매를 한다면 결제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합니다. 가장 심플하고 추가 비용이 없는 방법은 웹 페이지에서 고객을 무통장 결제 정보 페이지로 유도하고 결제 페이지를 만들어 고객이 입금 하면 수동으로 결제 캐쉬 아이템을 지급 하는 방식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객이 점점 많아지면 이로서는 실수가 생기고 입금 고객에 대한 확실한 데이터가 입금자명 밖에 없어서 동명 이인의 경우 처리가 곤란해 질 수 있습니다. 이를 자동화 하기 시스템으로는 1회용 계좌번호 생성, 통상 CMS결제 시스템, 휴대폰 결제 시스템, 카드 결제 시스템이 있을 수 있습니다.

      1회용 계좌번호는 해당 은행에 가서 신청해야 하고 건당 300 원 정도의 수수료를 내야 하며 해당 시스템을 구축해야 합니다. 구축 역시 초보 개발자는 조금 어려운 부분이지만 구축해 둔다면 매우 편리한 시스템이 됩니다. CMS시스템은 일부 대기업에서 입금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경우에 많이 쓰여 어렵고 개인적으로는 불가능 합니다. 휴대폰 결제의 경우 다날 같은 휴대폰 결제 대행 회사로부터 모듈을 제공 받아 사용 할 수 있지만 30-40%의 높은 수수료 비용을 물어야 하기 때문에 수익이 많이 낮아 질 수 있으며, 카드 결제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어느 쪽이나 해당 모듈을 자바에서 호출하고 추가적인 관리 페이지를 만들어 대량 결제 페이지 등을 만들어야 하는 부담이 있습니다. 물론 카드, 휴대폰 결제 등도 호스팅 업체에서 제공 함으로 수수료를 물며 사용이 가능 합니다. 호스팅 업체라는 중간 상인을 한 번 더 거치므로 수수료는 더욱 비싸 지지만 사업의 가능성이 점쳐 지면 개인의 서버를 사고 모듈을 SI 업체 등을 통해 제작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시스템의 제작전문적인 개발 인력과 여러 벤사들과 협의하고 진행 하면 규모에 따라 대략 6000 ~ 1억 정도 선에 개발이 가능 합니다.

      사실 이런 결제 시스템은 개인적인 웹 게임 제작자가 수행하기는 정말 매우 어려운 일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정말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웹 게임을 개발하여 수 많은 회원을 끌어 모은다면 충분히 가능성 있는 방법을 모색 할 수 있으며 그 판단의 기준은 철저히 방문자수, 회원수, 자금 에 따라 결정 된다는 것을 기억 하십시요.

    실명확인 서비스

    실명 확인 서비스는 siren24.com 과 같은 신용평가 회사와 계약을 하고 통신을 이용해 확인 전문등을 통해 시스템을 구축 할 수 있습니다. 이 역시 실명 확인 수수료가 발생하여 해당 회사와 연락하여 연동 하면 됩니다.

    보안 관련 서비스

      국내 웹 보안 환경은 이니텍 보안 업체가 독점에 가까운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며 이 보안 모듈을 구입하여 적용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는 개인이 직접 서버를 돌리는 경우며 금액이 경우에 따라 다르지만 수 천만원이 들어 갑니다. 이니텍의 키보드 보안, 미들웨어 보안, 암호화 인증 모듈 등을 제공 받을 수 있으며 홈페이지에 해당 회사에서 제공하는 모듈을 적용하여 호출해 사용가능 합니다. 이 보안 관련 이슈는 해당 호스팅 업체에서도 운영하는 상품이 있으니 만약 자신이 이용하는 호스팅 업체가 적용하는 보안 사항이 있다면 유료로 이용이 가능 하기도 합니다.

     

      위와 같이 웹 개발이라는 것은 철저한 준비를 거쳐 성공하려면 대단히 많은 비용과 노력, 서비스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의 사항들은 구체적인 구현에 대한 설명은 의미가 없다고 판단하여 적용에 대한 뼈대 정도만 살펴 보고 지나 왔지만 구체적으로 자신의 사이트에 적용하려고 한다면 어느 하나 만만한 것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손쉽게 돈으로 매꿀 수 있다면 그보다 빠르고 쉬운 것은 없겠지만 대부분의 영세한 웹 제작 업체는 자신이 적용 할 수 있는 것은 돈을 들이지 않고 스스로 해결 해야 하기에 그 개발의 어려움 때문에 몇 날 몇 일을 밤을 새가며 작업을 하기 마련 입니다.


    개발의 마무리

      이제껏 알아본 수많은 지식들이 여러분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개발의 이유가 어찌 됐든 훌륭히 자신의 계획을 마무리 할 수 있으면 합니다.

      이제 기나긴 개발 가이드를 마무리 할 때가 온 것 같습니다. 이 글이 수 많은 국내 웹 게임 개발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꿈과 희망을 갖고 자신의 게임을 훌륭히 제작하기 위한 기회를 제공 하였으면 좋겠다는 작은 마음으로 시작 하였고 여기까지 쓰게 되었습니다. 이 부족한 글을 읽어주신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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